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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복근 훈련에 대한 궁금증의 종지부를 찍자
    취미생활/Health 2007. 3. 29. 05:29
    복근 훈련에 대한 궁금증의 종지부를 찍자.


    6-Packs

    그동안 복근 훈련에 관한 수많은 '설'들과 훈련법등이 나왔는데요, 오늘은 이 복근훈련에 대한 진실을 파 헤치고 더이상 고민하지 않으면서 복근 훈련에 정진 할 수 있는 계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진실-1
     
    트위스팅 무브먼트는 옆구리 지방을 깍아낸다?
     
    체육관에서 보면 옆구리 단련을 위해 빈봉을 어깨에다 걸치고 트위스팅 동작을 해주는 분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분들은 이러한 동작들이 옆구리 지방을 제거 한다고 믿지만 오랫동안 이 훈련을 해도 큰 성공을 거두지 못하는것이 대부분 입니다.
    오히려 등이나 허리 쪽에 부상을 가져올 위험이 있으니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진실-2
     
    복근 훈련이 복부지방을 걷어낸다?
     
    근육과 지방은 다른 성질의 조직입니다.
    운동을 통해서 우리몸의 특정 부위의 근육을 발달 시킬순 있어도 특정 부위의 지방을 걷어내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복 부지방을 제거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수술적 요법을 통해 이루어 내는것이고 그 다음으로 쉬운 방법은 불필요한 음식 섭취량을 줄이고 운동량을 늘려 우리몸에 전체적인 칼로리 부족 현상을 이끌어내 필요한 에너지를 우리가 지니고 있는 지방을 연료로 대체시켜 제거 시키는 것입니다.
    엄청난 훈련으로 훌륭한 복근을 만들수는 있지만 그 위를 덮고있는 지방을 제거하지 않는다면 힘들게 만들어 놓은 멋진 복근을 구경하기는 힘들것입니다.
    잘 짜여진 복근 훈련과 함께 전체적인 체지방을 줄이지 않는다면 절대 복근훈련으로 王자를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진실-3
     
    복근훈련은 역시 횟수로?
     
    복근 훈련을 하다보면 엄청난 횟수로 훈련을 하시는 분들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근육발달 훈련이라기 보다는 유산소 운동에 가까운 훈련법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광배근이나 대흉근을 발달 시킬때 30~40회의 횟수로만 훈련하지 않듯이 강력하고 잘 발달 된 복근을 빌드하기 위해서는 마찬가지로 강약을 조절하여 훈련을 하시는것이 적절합니다.
    복근은 좀 다른 근육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지만 복근도 다른 근육과 똑같은 “근육”임을 명심 하고 훈련을 해준다면 좀 더 빠른 근육 성장을 이루어 낼 수 있을것입니다.
    저항력을 높혀 8~15회의 레그레이즈나 크런치를 실시 해 보시기 바랍니다.
     
    진실-4
     
    복근 훈련은 매일 해야…?
     
    종종 노파심에 복근훈련은 다른 부위보다 자주 훈련을 하게 되는 부위 입니다.
    하지만 복근도 다른 근육과 마찬가지로 너무 자주 훈련을 하다보면 오버트레이닝이 될 수 있습니다.
    근육이 더 이상 자라나지 않게 되는 결과를 내는것이 흔한 증상입니다.
    복근은 주에 2회 정도가 가장 이상적이며 3번은 넘지 않도록 프로그램을 짜 주시기 바랍니다.
     
    진실-5
     
    복근은 상복근과 하복근으로 나누어진 근육이다?
     
    복 근은 옆면 복근벽을 이루고 있는 외복사근과 내복사근이 있고 횡근, 복직근으로 함께 이루어져 있습니다. 특히 우리가 흔히 말하는 6-packs, 빨래판 복근, 등은 직근(直筋)으로 이루어진 복근입니다. 명치 밑에쪽 부터 성기 윗쪽까지 이어진 하나의 얊고 긴 근섬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이 중 어느 한부분만(상복부 or 하복부) 고립을 시켜 운동을 한다는것은 불가능 하다는 말이 됩니다.
    단지 어깨쪽을 움직여 복근을 수축시키냐 힙을 움직여 복근을 수축시키냐에 따라 다르게 작용을 할 뿐입니다.
     
    진실-6
     
    기구(장치)를 사용해 복근 훈련을 하면 더욱 쉽게 복근을 만들 수 있다?
     
    요즘은 TV 홈쇼핑 같은 곳에서 복근 단련 기구들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정말 여러가지 기구들이 있지만 단순히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대표적인 복근 운동인 “크런치” 만으로 그 보다 못한 결과를 내는 경우는 절대 없습니다.
    정확한 크런치 동작을 익힌다면 그 어떤 기구들보다 강력한 에펙트를 가져 올 수 있다는걸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체육관에 비치되어있는 전문 기구들 외에 대부분 시중에 나온 가정용 복근 훈련기구는 효과도 미미할 뿐더러 자칫 잘못하면 심각한 부상을 입을 수 도 있으니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진실-7
     
    전기자극 방식의 근육훈련으로 멋진 복근을 만들 수 있다?
     
    전기자극 방식의 근육훈련기기는 인간이 움직이지 않고 전류를 통해 근육을 자극해 운동효과를 가져오는 장치입니다.
    이런장치는 주로 병원에서 물리치료나 근육치료의 목적으로 사용되기는 하지만 바디빌더들 에게는 웃기는 조크일 뿐입니다.
    우리 스스로 움직이고 땀을 흘리며 점진적으로 강도를 높혀주는 것만이 지방을 걷어내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전기자극 방식은 모두 bye-bye.
     
    진실-8
     
    내,외복사근을 훈련하는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흔히 복부에 지방이 끼면 배꼽 주위와 옆구리 쪽에 지방이 몰려있는 것이 대부분 입니다.
    많은 분들이 외복사근을 훈련하면 옆구리 살이 더욱 더 튀어나올것 이라 생각을 해 이 훈련을 등안시 하는데, 이는 아주 잘 못 된 생각입니다.
    강력한 외복사근이 받혀주어야만 상체의 균형을 잡아 모든 훈련시에 부상을 방지시켜줍니다.
    또한 외복사근이 잘 발달 되었다 하더라도 오블리크는 아주 작은양의 근육을 더하게 됩니다.
    옆구리를 덮고있는 지방만 걷어낸다면 더욱 더 섹시한 V 라인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걸 명심하시가 바랍니다.

    출처 : bodydesign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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